티스토리 뷰



    특히 남자분들의 경우 선크림을 사두었다가 잘 사용하지 않아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 효과가 떨어지거나 아예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래된 선크림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크림 사용기한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에 따르면 구매한 지 3년이 지났다면 그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효과가 만료된 것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즉 사용기한의 표시가 없거나 개봉하지 않은 선크림이라도 3년이 지나면 자외선 차단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FDA는 선크림의 자외선 차단제 안전성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유통기한을 표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선크림의 라벨을 보면 6M, 12M 등으로도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6개월, 12개월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선스프레이, 선스틱, 선크림에 개봉 후 얼마나 사용 가능한지 적혀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크림 라벨에 적혀있는 유통기한, 사용기한이 지났다면 자외선 차단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변질되어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가급적 6개월 내에서 1년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 보관

    선크림은 야외에서 덧바르기 위해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선크림은 변질되기 쉬운 화장품 중 하나입니다. 선크림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면 햇볕이 닿지 않고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선크림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차 안에 보관하는 것은 선크림의 변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아도 선크림이 상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선크림을 구매한 지 6개월이 되지 않았는데 기름이 분리되어 나오거나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즉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선크림 활용법

    유통기한이 지난 오래된 선크림이라도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죽제품 광택: 소파나 가죽 지갑, 가죽 가방 등 광택을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녹슬거나 끈적이는 가위: 가위에 녹슬었을 때 사용하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위가 끈적여서 잘 잘리지 않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 스티커 제거: 새로 산 보관통이나 텀블러 등에 붙은 스티커나 주차스티커 같이 잘 떨어지지 않는 스티커를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크림을 듬뿍 발라주고 10분~30분 정도 방치했다가 닦아주면 됩니다.
    • 물때 제거: 화장실 거울이나 수전,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등 물때가 생겼을 때 선크림을 활용하여 물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 유성 매직 지우기: 유성매직이 원하지 않는 곳에 쓰였을 때 유성매직이나 네임펜을 지울 수 있습니다. 
    • 운동화 찌든 때 제거: 운동화 고무 밑창이 누렇게 색이 변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크림을 발라주고 10분 정도 방치 후에 닦아주면 다시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선크림은 야외활동 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제품입니다. 올해 새로운 제품을 구매했다면 아끼지 말고 듬뿍듬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이 많은 여름에는 팔, 다리, 목, 정수리 등 자외선에 노출되는 부위라면 모두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