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모님과 집에서 사는 남자든, 원룸에서 자취하는 남자든 방 안에서 홀아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방에서 홀아비 냄새가 나는 원인과 홀아비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홀아비 냄새 원인

    홀아비 냄새 원인은 남성 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남성 호르몬의 성분 중 "안드로스테논"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땀냄새, 소변냄새,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를 내기 때문입니다. 남성 호르몬 이외에도 홀아비 냄새가 날 수 있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남자가 사춘기에 접어들면 남성 호르몬과 피지의 분비가 많아져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멋을 위해 꽉 끼는 팬티나 바지를 입었을 때 사타구니의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며 박테리아를 유발해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 귀 뒤에서 분비되는 디아세틸 성분이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 40세가 넘어가면 노네날이라는 성분이 모공에 쌓이면서 피부에서 홀아비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40세가 넘어가면서 급격하게 발생되는 노네날이라는 성분은 오메가 7 계열의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면서 생기는 물질입니다. 40세 이후 피부가 점점 건조해지고 피부 보호층이 얇아지면서 항산화력이 떨어지게 되고 피부의 오메가 7 계열의 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냄새인 것입니다.

     

     

    홀아비 냄새 제거 방법

    1. 물을 자주 마신다.

    물을 자주 마시면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기 때문에 피부각질층의 점막이 튼튼하게 합니다. 또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땀에서 나는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영양제나 음식을 먹는다.

    노네날은 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냄새이기 때문에 항산화성분이 있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으면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 고기를 자주 먹는 것은 체취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었을 때 체취가 25%이상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빨간색과 보라색 과일류인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카테킨: 녹차의 카테킨 성분도 대표 항산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 탄닌: 약간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은 감, 커피, 밤, 도토리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항상화 성분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냄새를 제거해 줄 뿐 아니라 우리 몸 건강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3. 귀 뒤를 씻는다.

    대부분의 사람이 알지 못하지만 귀 뒤에서도 냄새가 많이 납니다. 얇은 피부층에서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인 디아세틸이 분비되기 때문에 꼭 씻어주는 것이 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4. 반신욕을 한다.

    몸에 강하게 베인 냄새는 간단한 샤워로 제거하기는 어렵습니다. 반신욕을 할 때 땀을 흘리면 피지선에서 지방성분들도 배출되기 때문에 지방산이 산화되는 것 역시 막아줄 수 있습니다. 탕 속에 입욕제를 넣고 반신욕을 하고 샤워를 한다면 체취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바디로션을 사용한다.

    향이 강한 것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세라마이드 같은 피부장벽을 회복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는 로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추출물이 함유된 바디로션도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홀아비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남자 방 냄새 제거

    1. 환기를 자주 한다.

    방 냄새를 없애기 위한 가방 좋은 방법은 환기입니다. 환기로 방 안의 습도를 조절해줘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방 안의 먼지도 내보낼 수 있습니다.

     

    2. 옷과 침구류를 자주 빨래한다.

    땀과 산패된 지방성분들은 면에 잘 묻어나기 때문에 옷과 침구류에서 냄새가 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냄새가 나는 옷과 침구류를 계속 방치한다면 냄새가 방 안 곳곳에 쌓이게 될 것입니다.

     

    3. 탈취제를 사용한다

    향수 보다는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수는 방 안의 냄새를 덮어주지만 냄새가 서로 섞이게 되면 더 심한 악취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연 탈취제로는 EM발효액, 커피찌꺼기, 편백수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페브리즈와 같은 탈취제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